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신자 가이드10-헌금이란 무엇인가?

카테고리 없음

by 웹바이블 2020. 9. 21. 00:11

본문

1) 헌금의 정의

헌금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신 하나님께 우리 자신을 드리는 대신 , 돈이나 물건으로 대신 바치는 것입니다.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애굽에서부터 감사하며 그 대신에 하나님께 속전을 드렸다. 

2) 헌금을 하는 이유
"너희는 열의 하나를 바칠 때 조금도 덜지 말고 성전 곳간에 가져다 넣어 내 집 양식으로 쓰게 하여라. 그렇게 바치고 나서 내가 하늘 창세기고의 문을 열고 갚아 주는지 갚아주지 않는지 두고 보아라." (말 3:7-10)
헌금은 감사와 헌신의 표시로서 예배에 있어서 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초대교회에서는 교회 집사가 헌금을 관리하여 교회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돈이라고 하는 것 속에는 나의 시간, 노동, 땀, 기술, 노력, 생명, 생활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단순히 '돈'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내 생명, 생활, 기술전체가 그 돈 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헌금을 드린다는 것은 돈과 더불어 나의 삶 전체가 바쳐진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헌금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바 은혜에 대하여 감사의 응답으로 드려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헌금을 해야 할까?
첫째, 헌금은 계획적으로 수입에 응해서 해야하고 희생과 기쁨으로, 하나님의 선물에 대한 관리자로, 각자가 풍성하게 가장 좋은 것, 즉 최상의 것을 드려야 합니다.
둘째, 헌금을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가르쳐진 것이기 때문에 정중한 신앙으로 해야 합니다. 헌금은 절대로 하나님께 '뇌물'을 바치는 격으로 드려서는 안되고 또한 미신적으로 드림이 있어서도 안됩니다. 어디까지나 일생생활 속에서 받은 바 은혜에 대한 구체적인 행위의 응답으로 드려야합니다.
셋째, 헌금을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환심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에게 호의를 베풀어 주셨기 때문에 헌금을 드리는 것이 되어야합니다. 히브리 사람들의 제사는 사람이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처음 주신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헌금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인간의 신앙적인 응답으로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넷째, 헌금은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순종의 정신으로 바쳐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무엇이 부족해서 우리의 헌금을 받으시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헌금을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바를 그의 뜻에 순종하여 제물로써 또는 헌금으로 바치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헌금은 우리의 시간, 재능 등 전체적인 삶의 헌신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공적 예배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3) 헌금을 드리는 자세
하나님이 돈을 모으는 방법이 아니다. 그것은 그의 자녀를 기르시는 방법인 것입니다. 헌금으로 하나님은 인간성을 가늠해 보실 수 있으며,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헌금을 해야 하는가? 성경은 우리의 헌금을 올바로 바치기 위한 열 가지 원리를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돈을 가지고 훌륭한 청지기 노릇을 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이 원리들은 알고 또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1) 헌금은 하나님께 투자하는 것입니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 6:38)
(2) 헌금은 희생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예수께서 연보궤에 대하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 새 여러 부자는 많이 넣는데 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이르노니 이 가난한 과부는 연보궤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희는 다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 모든 소유를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셨더라."(막 12:41-44)
(3) 헌금의 액수는 개인적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고후 9:7).
(4) 헌금은 법이 아니라 사랑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내가 명령으로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다른 이들의 간절함을 가지고 너희의 사랑의 진실함을 증명하고자 함이로라"(고후 8:8). 
(5) 헌금은 계획해서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고전 16:2)
(6) 헌금은 후하게 바쳐야 합니다.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고후 8:2)

4) 헌금의 종류

① 주일헌금 - 주일 아침 교회에 나와서 예배에 참예할 때에 바치는 헌금입니다. 이 헌금은 일주일 동안 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이 보호해 주심과 사랑해 주심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드리는 헌금입니다.
② 십일조 헌금 - 수입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바치는 헌금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으므로 하나님 것을 하나님께 바친다는 신앙고백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재물에 매이지 않고 하나님 뜻에 따라 재물을 사용하겠다는 헌신의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가로채는 결과가 되지만 드리는 자에겐 풍성한 축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말 3:8-10).
③ 월정헌금(주정헌금) - 한 달이나 한 주간에 얼마를 정해놓고 바치는 헌금입니다.
④ 절기헌금 - 부활절, 맥추감사절, 성탄절, 추수감사절 등 절기의 의미를 따라 드리는 헌금입니다. 특히 추수감사헌금은 1년 동안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드리는 헌금이므로 힘을 기울여 드려야 합니다.
⑤ 기타 헌금들
신년, 생일, 입학, 졸업, 취직, 심방, 개업, 결혼, 장례, 범사에 감사 등 생활 속에서 감사의 조건이 있을 때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리는 헌금입니다.
⑥ 특별 헌금들
특별헌금은 성경주일, 교회연합주일, 성소주일, 인권주일, 천재나 인재로 고통받는 이웃을 위하여 등 특별한 의향이 있는 주일에 따라 이 땅에 하느님의 나라가 이룩되기를 기원하며 또한 그것에 동참하는 뜻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또한 특별헌금은 교회가 특수한 선교의 목적에 따라 정하며 신자들은 이에 따라 봉헌합니다. 여기에는 장학헌금, 국내외 선교를 위한 헌금, 농어촌 및 개척교회를 위한 헌금, 성전건축 등을 위한 헌금 등이 있습니다.


댓글 영역